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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

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

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

  •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,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,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.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,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.
    • 가.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
    • 나.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
    • 다.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
    • 라.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
    • 마.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

고등학교 교육목표

  • 고등학교의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,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.
    • 가. 심신이 건강한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, 성숙한 자아의식을 가진다.
    • 나.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, 비판적,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.
    • 다.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,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는 능력을 기른다.
    • 라.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세계 속에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.
    • 마. 국가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,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.